도쿄식 장어덮밥 만들기! '이 레시피 절대 공유하지 마thㅔ요'

2023. 5. 3. 09:00일상 소소하게🍳/요리

장어덮밥 맛있게 먹고 싶다면?!
이 레시피로 종결!

아직 보양식을 먹을 계절은 아니지만! 이마트에 갔는데 바다장어를 너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30% 할인받고 700g에 34,860원에 구매했는데요..! 놀라지 마세요 여러분. 심지어 1+1이었답니다. (완전 득템쓰)

약간 반신반의하면서 샀는데 막상 먹어보니까 퀄리티가 너무 좋더라고요. 아마 5월이 가정의 달이라 할인을 많이 하는 것 같기도 한데요. 혹시 이마트 갈 일 있으면 바다장어 꼭 한 번 구경해 보세요.

(경고) 아무튼 오늘 알려드릴 레시피는 절대 다른 분들에게 알려주지 마세요. 둘이 먹다가 하나 죽어도 모를 맛입니다. 따라 만들고 혹시라도 맛없으면 저한테 연락 주세요. (아니, 연락은 주지 마세요...) 진짜 그만큼 자신 있는 레시피입니다!

도쿄식 장어덮밥 재료소개

바다장어 700g 기준으로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장어는 손질하는게 너무 귀찮다 보니 한 번에 만드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얼렸다가 손질하면 또 비린내나고... 그냥 한 번 할 때 다 손질 하는 게 좋으실 거예요) 오차즈케를 만들어 먹으면 좋긴한데요, 저는 귀찮아서 패스했어요..!

  • 기본 재료: 바다장어 700g (약 3~4인분), 밥 2인분 분량  
  • 양념 재료: 양조간장 200ml, 청주 200ml, 미림 200ml, 설탕 200g 

장어손질 하기

장어덮밥 만드는 건 장어손질이 거의 90%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진짜 이 과정만 넘기시면 맛있는 덮밥을 만드실 수 있을 거예요. (비린내 주의) (비린내 주의) (비린내 주의) (비린내 주의)

  • 장어를 먹기 좋게 반으로 잘라주세요. (칼 또는 가위 사용)

  • 칼을 이용해서 껍질을 살살 긁어주세요. (하얀 물질이 나오는데 그것은 점액질입니다)  

  • 뜨거운 물을 준비한 다음 점액질을 제거한 장어에 부어주세요. (남아있는 불순물 제거)

  • 약 30초 ~ 1분간 식힌 다음 키친타월로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장어덮밥 소스 만들기

여러분 '고진감래'라는 말 아시죠? 이제 끝났습니다. 양념재료 넣고 끓이기만 하면 돼요! 물론 나중에 다 끓고 나서 프라이팬에 한 번 더 구워주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 냄비에 장어를 넣고, 양조간장, 청주, 미림, 설탕을 1:1:1:1 비율로 넣어주세요.

  • 처음에는 중불로 끓이다가 중간에 약불로 바꿔서 약 30분간 끓여주세요.

꿀팁 대방출! 오토시부타 

종이 호일에 구멍을 뚫어서 냄비 위에 올려주는 걸 일본에서는 오토시부타라고 하는데요, 일본 요리 중 찜요리나 삶은 요리의 맛을 내기 위해 자주 쓰인다고 해요. 재료가 전체적으로 소스에 잘 베이는 것을 도와준다고 하니, 번거롭더라도 꼭 해보세요.

약 30분을 끓이고 난 다음의 비주얼인데요. 장어와 소스를 충분히 끓여줬기 때문에 살이 정말 야들야들 촉촉하고, 장어 살에 소스가 정말 잘 베일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프라이팬에 먹을 만큼만 장어를 덜어서 남은 소스를 조금씩 발라가며 구워줬는데요, 이 과정은 해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겠지만! 생략해 주셔도 될듯해요.

도쿄식 장어덮밥 후기 

솔직히 장어 손질하다 보면 조금 현타가 오긴 하더라고요. 그런데 밖에서 장어덮밥 먹으려면 최소 1인분에 5만 원은 줘야 하잖아요. 가격 생각하면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집에서 만들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마음이 참 왔다 갔다 해요) 

1년에 1~2번? 정도는 장어덮밥을 만들어 먹는 것 같은데요, 기존에 알고 있던 레시피 대신에 유튜버 준스 비스트로님의 레시피로 해봤는데..! 진짜 대박 레시피를 찾은 것 같아요. 너무 맛있어요.

너무 촉촉해서 한 번 놀라고요, 간이 잘 배어서 두 번 놀라요. 평소 꼭 특별한 날에만 장어를 드셨거나! 혹은 가격이 너무 비싸서 장어덮밥은 엄두도 못 냈던 분들이 있다면..! 이마트에서 저렴하게 장어를 구매한 다음 꼭 집에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