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 나홀로 소갈비찜(ft. 백종원 레시피)

2020. 9. 30. 22:08일상 소소하게🍳/요리

내일이 추석이라죠 아마?(^^;;)

비록 나 홀로 추석이지만, 명절 분위기는 내야겠다 싶어서 소갈비찜을 만들어봤어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은근히 손이 많이 갔지만, 만들고 보니깐 맛도 좋고 보람도 있더라고요. (ㅎㅎ)
저처럼 홀로 추석을 보내시는 분 중 혹시라도 명절 분위기를 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백종원 선생님의 소갈비찜 레시피를 공유 드려요. 
다들 맛있게 만드셔서 남부럽지 않은 행복한 추석 보내시길 바랄게요
.
.
.
P.S "어머니, 올 추석 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소갈비찜 만들어 먹었어유"

백종원 레시피&재료 준비

소갈비찜 재료:

소갈비 2kg, 무 100g, 당근 1/2개, 새송이버섯 1개, (생략 가능), 표고버섯 6개, 청양고추 3개,
꽈리고추 5개, 홍고추 2개, 대파 2대, 양파 1개, 물 10컵(1800ml)
저는 청양고추, 새송이버섯은 생략했고, 꽈리고추 대신 청고추 사용했어요.

양념 재료:
대파 1/2, 간 생강 1/2 큰술(생략 가능), 간 마늘 2큰술(40g), 진간장 1컵(180ml), 황설탕 1/2컵(70g),
맛술 1/2컵 (90g), 참기름 4큰술(28g), 물 1컵(180ml)

김소소하게 Tip 1 
무, 당근은 오래 끓이면 자칫 물러질 수도 있으니 둥글게 깎아주세요. (생략 가능)

1. 소갈비는 찬물에 담가서 핏물을 빼주세요. 
보통 반나절 혹은 하루 전날 정도 담가야 된다고 하는데.. 저는 시간이 아까워서 30분 정도 담가뒀어요.

김소소하게 Tip 2
만약 고기가 두껍다면 사이사이 칼집을 내주세요.

2. 냄비에 소갈비를 넣고 5~7분 정도 데쳐주세요. 
데친 후 흐르는 물에 빡빡 씻어주세요.

3. 큰 볼에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어주세요. (+대파도 송송 썰어서)
아무래도 갈비찜은 양념 맛이 생명일 것 같아서 정확하게 계량해서 넣었어요.

4. 냄비에 데친 소갈비, 양념장을 모두 넣어주세요.
물은 고기가 잠길 정도만 부어주시면 됩니다.

5. 중불에서 약 40분 정도 끓여주세요.

6. 약 40분 끓인 후 갈비찜 위에 뜬 기름을 걷어내 주세요. (생략 가능)
저는 기름이 많이 없어서 생략했어요.

7. 무, 양파를 넣어주세요. (채소를 넣을 때는 꼭 순서를 지켜주세요)
무, 양파 모두 국물에 잠길 수 있게 저어주시고, 약불에서 약 15분 정도 끓여주세요.

8. 당근, 표고버섯을 넣고 약 20분 더 졸여주세요.
꼭 15분 뒤가 아니더라도 무가 반쯤 익었을 때 당근, 표고버섯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9. 불을 끈 뒤 홍고추, 청고추, 대파를 넣고 주걱으로 잘 저어주세요. (잔열로 익히는 게 포인트)
백쌤이 꼭 불을 끄라고 하셨어요. 어차피 채소는 데코용이기 때문에 숨이 죽으면 안 된다고 하셨어요.

10. 접시에 예쁘게 담아주세요.

다 만들고서 제가 놀란 포인트는 두 가지였는데요.

첫째, 고기가 너무 부드럽다. (뼈 분리 잘 됨)
둘째, 고기 간이 잘 뱄다.
.
.
역시 믿고 먹는 백종원 선생님 레시피!!

잡냄새도 하나도 없고 먹자마자 바로 앉은자리에서 밥 1공기 뚝딱 했지 뭐에요.
양이 엄청나게 많아서 연휴 내내 먹어야 할 것 같은데...
그래서 더 행복해요.(^^)

아무튼, 저는 이제 소갈비찜 자랑하러 여자친구에게 가봐야겠어요.
그럼 20000. 다들 꼭 소갈비찜 맛있게 준비해보세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되셨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공감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