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지 수육 맛있게 삶는 법! "콜라겐 듬뿍" 이건 꼭 드세요

2023. 6. 26. 09:00일상 소소하게🍳/요리

콜라겐 듬뿍
스지 수육 맛있게 삶는 꿀팁!

여러분 혹시 '스지'라는 부위를 아시나요? 스지는 소의 사태에 붙어 있는 힘줄을 말하는데요, 쪽득쪽든한 콜라겐이 덩어리로 들어있어요. 또! 도가니랑 비슷한 맛이 나서 곰탕에도 들어가고요.

오늘 만들어볼 요리는 바로 스지 수육인데요. 뭔가 엄청 어려워 보이시죠? 근데 막상해보시면 너무 쉬워요. 

레시피가 참 많은데요, 저는 그중에서 유튜버 '꽁블'님 레시피로 도전했답니다!

준비재료

  • 스지 1kg, 이찌방다시, 월계수 잎 2장, 소주 1컵 정도, 생강 2 슬라이스(생략함)
  • 소스 재료: 간장, 설탕, 식초, 연겨자

STEP 1. 2~3시간 정도 핏물 빼기

스지가 잠길만한 큰 볼 준비해 주시고요. 물이 잠길 만큼 받은 다음 2~3시간 정도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핏물은 제거해 주시고요. 1~2회 정도 찬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시면 돼요. 

STEP 2. 스지 삶아주기

1차로 핏물을 제거한 스지를 큰 냄비에 넣어주시고요. 월계수잎 2장, 소주 1컵, 생강 2 슬라이스 (없으면 생략 가능)를 넣고 스지가 잠길 만큼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처음에는 센 불로 팔팔 끓여주시고요, 팔팔 끓고 나면 중 약불로 줄인 후 5~10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STEP 3. 이찌방 다시 육수 넣고 끓이기

한 번 삶아낸 스지는 다시 찬물로 깨끗하게 씻어주시면 되고요, 이전에 삶았던 육수는 버리시면 돼요.

작은 냄비 준비해 주시고요, 거기에 깨끗하게 씻은 스지와 이찌방 다시를 넣고 끓여주시면 돼요.

센 불로 끓이다가 팔팔 끓는 시점부터 중 약불로 낮춘 다음에 1시간 30분~2시간 정도 더 끓여주시면 돼요.

만약 이찌방다시가 없는 분들은 아래 꽁블 레시피 참고해주시고요. (만약 귀찮으시다면 적당량의 양파, 파를 넣어주셔도 되는데요. 아무래도 맛이 덜하겠죠..? ㅎㅎㅎ)

이찌방다시 만들기(아래 영상 클릭)

STEP 4. 스지 수육 완성 및 레스팅

스지 수육이 맛있게 잘 익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수육 가운데를 잡고 흔들었을 때 양쪽 끝이 살랑살랑 흔들리면 되는데요, 보통 2시간 이상 삶으면 야들야들하게 잘 익을 거예요.

스지 수육은 반드시 레스팅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김이 없어질 정도만 기다려주시면 돼요. 그러면 부드러우면서도 쫀득쫀득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고 하네요..!

STEP 5. 스지 수육 소스 만들기

숟가락 기준으로 간장 2, 설탕 1, 식초 1, 연겨자 반스푼 넣고 비벼주시면 끝. 

스지 수육 후기!

여러분 이 비주얼이 보이시나요? 스지는 썰때 너무 얇게 썰면 맛없어요. 좀 뭉탱이로 이렇게 두껍게 썰어야 맛나답니다. 

정말 쫀득쫀득 그 잡채! 진짜 부드럽고요, 특히 이찌방다시 육수를 넣어서 더 맛있었어요. 

여름 보양식으로 스지 수육 완전 추천하고요! 스지 수육 육수는 버리지 마시고, 소면 삶아서 국수처럼 한 번 드셔보세요. 국물이 아주 끝내준답니다:)

P.S 근데 솔직히 조금 번거롭긴 하네요. 그냥 사 먹는 게 더 나았을지도.. (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