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최적화 블로그 만드는 4가지 방법! [지금 클릭👈🏻]

2023. 2. 13. 09:00특급정보 소소하게📢

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정답은 1일 1포스팅, 1일 2포스팅이 아닙니다. 그럼 무엇이냐! 바로 매일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 중요한 4가지를 실천하셔야 합니다. 물론 제 뇌피셜은 아니고요. 해당 내용은 구독자 12만 5천(23/2/11 기준)을 보유한 머니코치 최준호 블로거 전문가님의 영상에서 발췌한 글이에요.

최준호 블로그 전문가 경력
- 단 8개 블로그로 인플루언서 블로거 선정
- 비공식 계정 블로그 8년 운영
- 블로그 관리 대행 월 관리 업체 200군데 넘는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대표
- 매월 블로그 강의, 강연, 컨설팅만 30회 이상
[핵심] 블로그 사용자 반응

1일 1포스팅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블로그 사용자들의 반응이라고 합니다. 왜! Why? 이유는 달라진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 지수 지표를 보면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래 4가지 항목 모두 일정 점수를 채워야만 네이버에서 블로그 지수를 상승시켜주고 상위 노출을 시켜준다고 합니다!

1) 블로그 활동성 지수
2) 블로그 인기도 지수
3) 글 주목도 지수
4) 글 인기도 지수

1일 1~2포스팅은 블로그 활동성 지수와 연관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매일 포스팅을 하더라도 2), 3), 4)번과 적합하지 않은 통계를 가지고 있다면 검색 사용자들이 사용하지 않고, 호응하지 않는 콘텐츠로 인식하여 블로그 최적화를 주지 않고, 상위 노출도 시켜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1)번은 기본으로 하되 사용자 반응과 관계 있는 2), 3), 4)번 지수 또한 신경 써야 한다고 합니다.

위 4가지 지수도 어떤 목표를 두느냐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다이아 알고리즘을 통해 상위 노출 시킬 것이냐, 최적화 씨랭크 블로그를 목표로 할 것이냐 등등 목적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지고 신경 쓸게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최적화 블로그/씨랭크 블로그 되기 위한 중요 순서로 변경하게 되면 1) 블로그 인기도 지수, 2) 글 인기도 지수, 3) 블로그 활동성 지수, 4) 글 주목도 지수로 바뀌게 됩니다.

[본론] 매일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 중요한 4가지!

1. 블로그 인기도 지수
방문자 수, 방문 수, 페이지 뷰, 이웃 수, 스크랩 수 등 블로그 전체적인 사용자들의 활동성을 보는 지수라고 합니다. 이 블로그 인기도 지수를 통해 블로그가 유익한지, 유익하지 않은지를 판단하며 최적화/씨랭크를 줄지 말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가장 신경 써주어야 하는 부분이죠. 즉, 사용자들의 반응도를 가장 면밀히 볼 수 있는 지수라고 합니다.

블로그 인기도 지수를 올리는 자세한 방법은 3가지!
첫 번째, 연속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게 기획하여 포스팅해야 합니다. 예시: 만약 당신이 보험설계사라고 한다면 처음부터 암보험이라는 키워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지 않고, 비갱신형 갱신형의 차이 뜻에 관한 글을 먼저 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암보험이라는 콘텐츠를 작성할 때 비갱신형이라는 단어가 나오면 참고 자료라고 하면서 미리 작성한 <비갱신형과 갱신형의 차이 뜻>이라는 포스팅을 링크로 걸어두는 것이죠. 그러면 전문적인 글처럼 보이게 되고, 궁금한 사람들은 클릭을 하게 되니 블로그 인기도 지수도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즉, 검색 사용자가 연속적으로 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것이 중요!!!

두 번째, 내가 상위 노출시킬 수 있는 키워드로 포스팅해야 합니다.
키워드 경쟁력 파악하는 방법, 내 블로그 지수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키워드로 진입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해서 검색 사용자들을 내 블로그로 방문시켜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마케팅웨이 홈페이지에서 최준호의 블로그 강의 초/중/급을 통해 확인 가능ㅜㅜ)

세 번째, 이웃 작업은 효율적으로 돌아야 합니다.
네이버는 내 블로그에 검색해서 들어오는 검색 사용자만을 가지고 내 블로그를 판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바로 이웃을 통해서도 판단한다고 하는데요. 이웃 작업을 했는가? 소통하고 있는가? 이웃이 이 블로그에 방문해서 얼마만큼의 글을 보고 갔는가? 등 이웃이 한 활동에 대해서도 꾸준히 데이트를 수집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활동인원 위주로 이웃을 추가 작업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들 중에서도 내 포스팅을 관심 있게 봐줄 만한 이웃을 고르는 게 좋다고 합니다.

예: 인테리어 납품 자제 업체라면 1) 인테리어 업체 2) 셀프 인테리어를 준비하는 개인 등과 이웃을 맺을 경우 댓글, 공감 등과 같은 이웃 활동은 물론 내 글까지 주의 깊게 읽어주니 체류시간 늘어나게 됩니다.

즉, 정리하자면 1) 콘텐츠 연속으로 소비하게 하기 2) 내가 노출시킬 수 있는 키워드로 진입하기 3)실활동 인원으로 이웃 작업하기! 3가지만 해도 블로그 인기도 지수를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2. 글 인기도 지수
블로그를 판단하는 지수가 아닌 글 자체를 판단하는 지수인데요. 글 내용이 좋고 많은 방문자가 글을 읽고 댓글, 공감과 같은 활동이 많아지면 글 인기도 지수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 글 인기도 지수가 많은 글들이 블로그에 쌓이면 블로그 인기도 지수 올라간다고 하는데요. 단일 포스팅이 글 인기도 지수가 높아지면 다이아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화가 되지 않아도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인플루언서가 목표라면 글 인기도 지수가 최우선이 되어야 된다고 합니다.

3. 블로그 활동성 지수
1일 1~2포스팅은 활동성 지수를 얻기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블로그 운영 기간, 게시글 수, 글쓰기 빈도, 최근 활동성 등을 중점으로 이 지수를 얻기 위해서는 블로그 자체 활동 많이 하면 된다고 합니다. (중요도는 나머지 3가지에 비해 떨어진다고 함)

4. 글 주목도 지수
블로그 홈의 주목받는 글과 동일한 주목도 지수를 활용한다고 하는데요. 글이 에디터가 선택했느냐, 블로그 홈에 노출이 되었느냐, 블로그 탭에 노출이 되었을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느냐? 등등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포스팅 내용보다는 썸네일, 제목에 더 신경 써야 하는데요. 주목도 지수 자체는 노출 대비 클릭률을 보는 지수이기 때문에 클릭이 많이 일어나게끔 기획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결론:
- 블로그 운영 목적에 따라 획득할 지수의 우선순위를 달리해야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 1일 1~2포스팅이 틀린 게 아니라 4가지 최적화 지수의 우선순위대로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거나 골고루 올릴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매일 작성하는 행위는 이제 블로그 성장에 도움이 안 된다.


※ 출처: 1일 1포스팅, 1일 2포스팅? 매일 쓰기만 하니 블로그 최적화 안되지... (머니코치 최준호 유튜브)

반응형